금천고 학교경영 비전과 전략
1. 한국 교육 패러다임의 문제점
▢ 초→중→고→대 등 제한적 루트
▢ 공부 잘 하는 학생들에게는 좋으나 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문제 있는 구조
▢ 다양성을 가진 학생들을 길러내기 어렵다.(입시위주, 점수위주, 획일적)
▢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방법은 없는가?
▢ 학력, 학벌, 스펙에서 능력중심사회 패러다임 전환 필요
공교육의 패러다임 : 몇 사람을 위해서 다수가 소홀하게 되어서는 안 될 것
※ 수업시간에 다수의 학생을 재우면서, 알아듣는 소수의 학생들에게 열강한다고 교사로서의 책무를 다했다고 한다면 이는 공교육 본분이 아님
2. 미래 인재의 조건
□ 우리 교육에 정말 문제점이 많은가?
○ 지금까지의 교육은 다 버려야 하는가?
- 과거의 방법, 경영시스템은 나름대로 가치 있는 방식
- 사회 변화 양상에 대처, 미래를 살아갈 삶의 지혜를 길러 주는 일
※ 학교 전통적인 구조를 변화시키려면 상당한 고민과 의견교환이 필요
※ 혼성학급은 당연한 남녀공학의 구조이나 이에 대한 거부반응이 높은 점
※ 가치가 없어서 버리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 창출이 필요함
○ 우리 교육문제의 출발점은 치열한 경쟁 중심의 학교 체제다
★ 인간은 이미 2억대 1의 경쟁률을 물리치고 태어났다.
- 육상 트랙 경기장에서 등위를 매기듯이 하는 단순한 평가가 문제
- 학교의 서열화와 교육의 획일화를 초래하고 사교육 수요를 증가시킴
- 학습부진, 가정해체, 빈곤, 소외 등 계속된 실패경험 학생들을 양산하고 방치
※ 청소년 자살률 세계 1위, 100만명 아이들의 정신과 치료 필요
○ 고정관념을 버려라.
- 산업사회의 인재상은 그 효용이 끝났다.
- 대학조차도 이제는 전공지식 몇 개를 더 익히는 것보다는 문제를 여러 시각에서 넓게 바라보고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일이 훨씬 중요해졌다.
- 대학 졸업생의 80%가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대학교육은 이제 끝이 아니라 시작일 뿐이다.
- 과거의 현재의 어제일 뿐이다. 현재와 미래를 과거에 맞출 것이 아니라 과거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를 디자인하라.
※ 수학여행은 모두 같이 가야한다. 저녁에 레크리에이션이 목표다? 필요하면 교내축제를 확장하고, 개인과 가족으로 꿈꿀 수 없는 경험을 디자인하라.
※ 체력 단련으로 심성수련의 교육 목적을 다 이루었다. 체력 단련이 아니라 심성수련에 목표를 두라.
○ 미래 인재의 6가지 조건
다니엘 핑크(DANIEL PINK)는 ‘새로운 미래가 온다.’
- 물질에서 의미(meaning) 추구
- 단순 주장에서 스토리(story)
- 논리에서 공감(empathy)
- 진지함에서 놀이(play)
- 기능에서 디자인(design)
- 분석에서 조화(symphony)와 통합
※ 21세기 미래교육 패러다임 : 미국 ‘교육의 미래재단’ 2020 Forcast - 협동역량 강화, 가치를 지닌 창조적 지식 창조 능력, 개인 두뇌에 따른 개별 역량 강화
※ 세계교육의 핵심키워드 : 창의성(가드너), 통합/융합(조벽), 인성/품성(토플러)
※ PISA 2015 학력 개념 : 읽기문해력/수학적문해력(기존), 과학문해력(신규), 협력적 문제해결력(신규), 환경문해력(신규)
3. 미래 교육의 가치 지향점
○ 학교는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배우는 곳
- 단순한 신체적 보육, 지적 욕구 충족을 넘어 인격체로의 존중과 배려
- 롤 모델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중요
※ 시간지키기, 질서지키기,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이 교사들에게 중요한 이유
- 한 아이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
※ 다른 부서, 다른 과, 자신의 이익과 직결되지 않은 부분의 무관심
○ 소통과 참여, 협력의 교육공동체 지향
- 소통, 조직과 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어렵다
- 소통 문제의 핵심은 관심과 진정성이라고 생각한다.
★ 같이 가 처녀(할머니, 남자, 보청기, 갈치가 천원)
- ‘안방가면 시어머니 말이 맞고, 부엌에 나가면 며느리 말이 맞다’
- 관리자와 교사간에 소통이 꽉 막힌 학교는 이제 별로 없다.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수용하는 학교 문화 정착, 이제는 교사와 학생간의 소통 개선이 필요함
○ 학교와 지역사회의 수평적 네트워크 형성을 지향한다.
- 학부모들은 공교육을 불신하고 아이들을 학원으로 몰아넣음
- 공교육의 안이한 대처로 교육의 주도권을 사교육 시장에 내어 줌
- 사회적 취약계층 아이들은 학교 밖 교육의 사각지대에 빠져 오락과 약물 중독, 폭력 등의 유해 환경에 노출되어도 보호의 손길 못 미침
- 중앙정부와 지자체, 교육청과 지역사회가 제 각각의 방식으로 사업을 하다 보니, 통합적인 효과 미흡, 잡무 폭주, 예산의 비효율성
○ 학교 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필요
- 교육 활동은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는 것 같은 작업이 아님
- 교육적 혁신 모델은 무기체가 아니라 생명이 있는 유기체
- 분산된 리더십을 중시하며, 입시 위주 교육과 사교육, 차별화된 교육, 교육 관행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과정을 통해 학교구성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수용
4.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 전략
□ 참(charm) 학생 |
|
□ 참(charm) 교사 |
Creativity 창의적인 생각갖기 |
C |
Change 먼저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교사 |
Honor 명예를 소중히 하기 |
H |
Help 가르치는 것보다 도와주는 교사 |
Ardor 열정 갖기(불광불급) |
A |
Affection 학생을 존중하고 사랑으로 대하는 교사 |
Regard 타인을 배려하기 |
R |
Respect 가슴이 뜨거운 교사 |
Manners 예절을 지키기 |
M |
Make dream 칭찬과 격려로 꿈을 키워주는 교사 |
※ 경기동백고등학교
○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보다는 관점을 바꾸자.
- 새로운 패러다임은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에서 시작한다.
※ 일회성, 전시성, 비교육적 사업 폐기하고 선택과 집중, 통합(과학행사)
※ 몇몇 학생들이 모든 프로그램을 독식하는 일은 안 된다. 다양성이란 프로그램이 많아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살 수 있는 종류의 것이 많아야 한다는 것이다.(꼴찌하는 학생도 잘하는 영역이 있다.)
★ 굼벵이도 기는 재주가 있다, 처갓집 자식, 국가의 자식, 내 자식은?
○ 아이들은 도구가 아니라 인격체다.
- 모든 아이들은 행복한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음
- 공부 잘하는 아이들만 관심과 사랑을 받는 학교 구조 고착
- 처벌 중심, 무관심, 무시 등의 비교육적 언행을 버려야
- 학생들이 학교의 주인이다.
※ 입학식문화(진로비전 발표), 졸업식문화(축제)를 새롭게 디자인 하라.
○ 미래를 살아갈 삶의 지혜가 필요한 사람은 아이들이다.
- SKY대학이나 서성한, 중경외시 등의 대학 들어가도 성공한 인생 아니다.
- 70만명 중에 그런 종류의 대학에 입학하는 비율은 5%도 되지 않는다.
★ 엿장수를 해도 대학 나와서 해라?
★ 자식에게 올인하고 돌아오는 결과는 무엇인가?
★ 이것저것 다 해주면 자식(제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교원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학교가 필요하다.
- 학교 폭력 등 학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과부, 교육청, 경찰서, 공공기관, 지역사회들이 나서고 있지만, 해답은 교원들에게 있다.
○ 남이 아닌 내가 실천하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 교육 문제에 대한 처방은 다양하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이유는 이론과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실천이 어렵기 때문
- 새로운 학교문화 창출은 탁월한 1인에 의하여 움직여지는 조직이 아니라 모든 공동체가 자발적인 역량 발휘
★ 눔프현상(not out of my pocket) : 복지혜택을 받는 것은 좋지만, 막상 내주머니에서 세금이나 사회보험료 등을 더 내기는 싫다는 현상
5. 영역별 미래 교육 혁신 방안
▢ ‘학교 문화’의 혁신 방향
◯ 교육은 위로 올라가기(계층상승형교육)가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는 교육(기호창조형교육)을 실천하라
- 학생의 자발성을 이끌어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촉진
※ 학생 자치 능력 향상-처음부터 잘 하는 교사도 학생도 없다.
※ 학생회의 자치능력, 권한 부여, 리더십캠프, 캠페인활동, 학교축제 등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하도록 지원
- 무시, 독단, 독선에서 자율성과 전문성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 구축
※ 적극적으로 토론에 임하기, 학교 문제에 대한 관심과 지원, 협력 필요
- 학생들의 의견 경청(Listening), 타인의 감정에 공감(Empathy),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고 봉사하는 학교문화
※ 교사들은 교장들의 권위적인 학교 운영에 불만을 토론하지만, 정작 자신들도 권위적이고 억압적임
※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다 해 주어야만 살아남지만, 학교는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다 해 준다면 금방 망한다.
▢ 교육과정의 혁신방안
◯ 교과과정이 아니라 교육경험을 디자인하라.
- 특성화·다양화, 민주주의와 공공성의 원리에 입각한 교육과정 운영
- 학생들의 흥미와 진로 중심으로 선택과목 확대
※ 창의적재량활동 시간을 시간 때우기 수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 모든 고등학교가 특성화 학교가 되어야
※ 백화점식 활동보다는 선택과 집중, 통합이 필요
◯ 입시중심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압력,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입시 결과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현실, 대학 입시 제도의 변화 주목(★입학사정관제)
※ 목표 달성의 전략 수정
(x) 대학진학률 제고→학교홍보→우수학생유치
(○) 가고싶은학교(인성,창의성)→우수학생미이탈→진학률 제고
- 개인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 노력 필요
- 한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 인권, 환경 등 민주시민교육 필요
▢ 수업방법의 혁신방안
- 교사 주도의 획일적 교육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로
- 공부는 학생이 하는 것,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도와주는 것
시종일관 강의만 한다고 성적이 향상되리라는 생각은 생각일뿐임
- 내용을 가르치지 말고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가르쳐라.
전쟁에서 ‘총알’만 잔뜩 가져 나가고 총이 없거나 총쏘는 방법을 모른다.
- 교사 자신만의 닫힌 공간 : 교실문을 열어야
- 학교장의 수업장학은 이론적, 형식적임.
- 신학기 수업 공개 다툼, 열린교육 실패, 토론학습도 자리 잡지 못함
- 수업 혁신은 개별교사의 노력만으로는 불충분(★교과교실제 성공미흡)
- 학습공동체(배움의 공동체, 수업연구회)를 구축하고 학습 조직으로 전환하여 힘을 합칠 때 수업혁신은 가능
★ 혁신학교 배움의 공동체 수업만이 해결방법은 아님
★ 병원과 같은 철저한 임상연구가 이루어지는 연구 및 연수 기관
- 전학년 전과목 블록타임제(교사중심 수업에서 학생활동 중심 수업)
※ 교사학습동아리 활성화가 필요함
▢ 평가방법의 혁신방안
- 결과․서열 중심에서 성장과 발달의 과정을 평가
- 입시 중심으로 왜곡된 학력과 성취도 중심의 교육관에서 벗어나야
★ 2015 PISA 학력 개념
- 우리나라 PISA 우수평가 결과 : 부모들의 노후 인생 포기의 대가, 사교육에 돈을 퍼부어 이룩한 실적, 잠 못 자도록 아이들을 압박해서 이룩한 평가 결과→ 삶의 행복지수 바닥. 청소년의 자살율도 세계1위 기록
- 교육과정-수업-평가 통합적 관리,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수행평가 등 과정중심 평가 강화, 교사별 평가를 도입(★입시제도 선행에서 유인으로 전략 수정)
▢ 생활지도의 혁신방안
- 공동체적 생활 태도와 민주주의를 배우는 학교
-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속담을 모르는 아이들
- 학교는 가정을 비롯한 어느 단체나 조직보다는 민주적이고 인간적인 공동체 교육이 가능한 공간
- 좀 기다려야(학생인권조례), 교권조례
-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합의 능력,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을 심어주는 교육, 인권이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어야
- 최선의 대안은 교원들에게 있다.
※ 아이들의 자치능력을 함양시키는 방법 필요, 자치법정, 자치규정 등
※ 학생들의 행사(축제, 캠페인 등)은 학생회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행사 기획, 실천할 수 있도록 신뢰하고 지원 필요
※ 학생들의 두발, 복장 등의 문제보다는 민주적 질서와 약속 이행 등, 바른 사고와 행동 중심의 지도가 필요
▢ 교육 복지의 혁신 방안
- 복지 정책의 진화 필요 : 선별적 복지→ 보편적 복지 + 선별적 복지
- 방과 후, 휴무일 돌봄과 체험활동은 지역사회에서 맡아야
-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속의 복지, 부진아 지도, 특기적성 중심의 교육
- 학교 안 책임교육(상담, 치료, 부진보정)과 학교밖 책임교육(중도 탈락청소년)
- 자치구․지역사회와 책임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안전망 강화
※ 부진아 학습 지도, 방과후교육 강화
※ 1교사 5멘토링의 실질화
※ 체험활동의 확대, 뒤뜰캠프. 방학 중 학급·동아리별 체험활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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