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하는 이야기/훈화자료

교직원 대상 학교경영 설명회(2014)

청오 2015. 10. 6. 14:58

금천고 학교경영 비전과 전략

 

 

1. 한국 교육 패러다임의 문제점

 

대 등 제한적 루트

공부 잘 하는 학생들에게는 좋으나 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문제 있는 구조

다양성을 가진 학생들을 길러내기 어렵다.(입시위주, 점수위주, 획일적)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방법은 없는가?

학력, 학벌, 스펙에서 능력중심사회 패러다임 전환 필요

공교육의 패러다임 : 몇 사람을 위해서 다수가 소홀하게 되어서는 안 될 것

수업시간에 다수의 학생을 재우면서, 알아듣는 소수의 학생들에게 열강한다고 교사로서의 책무를 다했다고 한다면 이는 공교육 본분이 아님

 

2. 미래 인재의 조건

 

우리 교육에 정말 문제점이 많은가?

지금까지의 교육은 다 버려야 하는가?

- 과거의 방법, 경영시스템은 나름대로 가치 있는 방식

- 사회 변화 양상에 대처, 미래를 살아갈 삶의 지혜를 길러 주는 일

학교 전통적인 구조를 변화시키려면 상당한 고민과 의견교환이 필요

혼성학급은 당연한 남녀공학의 구조이나 이에 대한 거부반응이 높은 점

가치가 없어서 버리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 창출이 필요함

우리 교육문제의 출발점은 치열한 경쟁 중심의 학교 체제다

인간은 이미 2억대 1의 경쟁률을 물리치고 태어났다.

- 육상 트랙 경기장에서 등위를 매기듯이 하는 단순한 평가가 문제

- 학교의 서열화와 교육의 획일화를 초래하고 사교육 수요를 증가시킴

- 학습부진, 가정해체, 빈곤, 소외 등 계속된 실패경험 학생들을 양산하고 방치

청소년 자살률 세계 1, 100만명 아이들의 정신과 치료 필요

고정관념을 버려라.

- 산업사회의 인재상은 그 효용이 끝났다.

- 대학조차도 이제는 전공지식 몇 개를 더 익히는 것보다는 문제를 여러 시각에서 넓게 바라보고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일이 훨씬 중요해졌다.

- 대학 졸업생의 80%가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대학교육은 이제 끝이 아니라 시작일 뿐이다.

- 과거의 현재의 어제일 뿐이다. 현재와 미래를 과거에 맞출 것이 아니라 과거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를 디자인하라.

수학여행은 모두 같이 가야한다. 저녁에 레크리에이션이 목표다? 필요하면 교내축제를 확장하고, 개인과 가족으로 꿈꿀 수 없는 경험을 디자인하라.

체력 단련으로 심성수련의 교육 목적을 다 이루었다. 체력 단련이 아니라 심성수련에 목표를 두라.

미래 인재의 6가지 조건

다니엘 핑크(DANIEL PINK) 새로운 미래가 온다.’

- 물질에서 의미(meaning) 추구

- 단순 주장에서 스토리(story)

- 논리에서 공감(empathy)

- 진지함에서 놀이(play)

- 기능에서 디자인(design)

- 분석에서 조화(symphony)와 통합

21세기 미래교육 패러다임 : 미국 교육의 미래재단’ 2020 Forcast - 협동역량 강화, 가치를 지닌 창조적 지식 창조 능력, 개인 두뇌에 따른 개별 역량 강화

세계교육의 핵심키워드 : 창의성(가드너), 통합/융합(조벽), 인성/품성(토플러)

PISA 2015 학력 개념 : 읽기문해력/수학적문해력(기존), 과학문해력(신규), 협력적 문제해결력(신규), 환경문해력(신규)

 

3. 미래 교육의 가치 지향점

학교는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배우는 곳

- 단순한 신체적 보육, 지적 욕구 충족을 넘어 인격체로의 존중과 배려

- 롤 모델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중요

시간지키기, 질서지키기,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이 교사들에게 중요한 이유

- 한 아이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

다른 부서, 다른 과, 자신의 이익과 직결되지 않은 부분의 무관심

소통과 참여, 협력의 교육공동체 지향

- 소통, 조직과 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어렵다

- 소통 문제의 핵심은 관심과 진정성이라고 생각한다.

같이 가 처녀(할머니, 남자, 보청기, 갈치가 천원)

- 안방가면 시어머니 말이 맞고, 부엌에 나가면 며느리 말이 맞다

- 관리자와 교사간에 소통이 꽉 막힌 학교는 이제 별로 없다.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수용하는 학교 문화 정착, 이제는 교사와 학생간의 소통 개선이 필요함

학교와 지역사회의 수평적 네트워크 형성을 지향한다.

- 학부모들은 공교육을 불신하고 아이들을 학원으로 몰아넣음

- 공교육의 안이한 대처로 교육의 주도권을 사교육 시장에 내어 줌

- 사회적 취약계층 아이들은 학교 밖 교육의 사각지대에 빠져 오락과 약물 중독, 폭력 등의 유해 환경에 노출되어도 보호의 손길 못 미침

- 중앙정부와 지자체, 교육청과 지역사회가 제 각각의 방식으로 사업을 하다 보니, 통합적인 효과 미흡, 잡무 폭주, 예산의 비효율성

학교 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필요

- 교육 활동은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는 것 같은 작업이 아님

- 교육적 혁신 모델은 무기체가 아니라 생명이 있는 유기체

- 분산된 리더십을 중시하며, 입시 위주 교육과 사교육, 차별화된 교육, 교육 관행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과정을 통해 학교구성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수용

 

4.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 전략

(charm) 학생

 

(charm) 교사

Creativity

창의적인 생각갖기

C

Change

먼저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교사

Honor

명예를 소중히 하기

H

Help

가르치는 것보다 도와주는 교사

Ardor

열정 갖기(불광불급)

A

Affection

학생을 존중하고 사랑으로 대하는 교사

Regard

타인을 배려하기

R

Respect

가슴이 뜨거운 교사

Manners

예절을 지키기

M

Make dream

칭찬과 격려로 꿈을 키워주는 교사

경기동백고등학교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보다는 관점을 바꾸자.

- 새로운 패러다임은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에서 시작한다.

일회성, 전시성, 비교육적 사업 폐기하고 선택과 집중, 통합(과학행사)

몇몇 학생들이 모든 프로그램을 독식하는 일은 안 된다. 다양성이란 프로그램이 많아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살 수 있는 종류의 것이 많아야 한다는 것이다.(꼴찌하는 학생도 잘하는 영역이 있다.)

굼벵이도 기는 재주가 있다, 처갓집 자식, 국가의 자식, 내 자식은?

아이들은 도구가 아니라 인격체다.

- 모든 아이들은 행복한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음

- 공부 잘하는 아이들만 관심과 사랑을 받는 학교 구조 고착

- 처벌 중심, 무관심, 무시 등의 비교육적 언행을 버려야

- 학생들이 학교의 주인이다.

입학식문화(진로비전 발표), 졸업식문화(축제)를 새롭게 디자인 하라.

미래를 살아갈 삶의 지혜가 필요한 사람은 아이들이다.

- SKY대학이나 서성한, 중경외시 등의 대학 들어가도 성공한 인생 아니다.

- 70만명 중에 그런 종류의 대학에 입학하는 비율은 5%도 되지 않는다.

엿장수를 해도 대학 나와서 해라?

자식에게 올인하고 돌아오는 결과는 무엇인가?

이것저것 다 해주면 자식(제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교원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학교가 필요하다.

- 학교 폭력 등 학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과부, 교육청, 경찰서, 공공기관, 지역사회들이 나서고 있지만, 해답은 교원들에게 있다.

남이 아닌 내가 실천하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 교육 문제에 대한 처방은 다양하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이유는 이론과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실천이 어렵기 때문

- 새로운 학교문화 창출은 탁월한 1인에 의하여 움직여지는 조직이 아니라 모든 공동체가 자발적인 역량 발휘

눔프현상(not out of my pocket) : 복지혜택을 받는 것은 좋지만, 막상 내주머니에서 세금이나 사회보험료 등을 더 내기는 싫다는 현상

 

5. 영역별 미래 교육 혁신 방안

 

학교 문화의 혁신 방향

교육은 위로 올라가기(계층상승형교육)가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는 교육(기호창조형교육)을 실천하라

- 학생의 자발성을 이끌어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촉진

학생 자치 능력 향상-처음부터 잘 하는 교사도 학생도 없다.

학생회의 자치능력, 권한 부여, 리더십캠프, 캠페인활동, 학교축제 등 스스로 기획하고 실천하도록 지원

- 무시, 독단, 독선에서 자율성과 전문성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 구축

적극적으로 토론에 임하기, 학교 문제에 대한 관심과 지원, 협력 필요

- 학생들의 의견 경청(Listening), 타인의 감정에 공감(Empathy),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고 봉사하는 학교문화

교사들은 교장들의 권위적인 학교 운영에 불만을 토론하지만, 정작 자신들도 권위적이고 억압적임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다 해 주어야만 살아남지만, 학교는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다 해 준다면 금방 망한다.

 

교육과정의 혁신방안

교과과정이 아니라 교육경험을 디자인하라.

- 특성화·다양화, 민주주의와 공공성의 원리에 입각한 교육과정 운영

- 학생들의 흥미와 진로 중심으로 선택과목 확대

창의적재량활동 시간을 시간 때우기 수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고등학교가 특성화 학교가 되어야

백화점식 활동보다는 선택과 집중, 통합이 필요

입시중심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압력,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입시 결과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현실, 대학 입시 제도의 변화 주목(입학사정관제)

목표 달성의 전략 수정

(x) 대학진학률 제고학교홍보우수학생유치

() 가고싶은학교(인성,창의성)우수학생미이탈진학률 제고

- 개인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 노력 필요

- 한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 인권, 환경 등 민주시민교육 필요

수업방법의 혁신방안

- 교사 주도의 획일적 교육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로

- 공부는 학생이 하는 것,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도와주는 것

시종일관 강의만 한다고 성적이 향상되리라는 생각은 생각일뿐임

- 내용을 가르치지 말고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가르쳐라.

전쟁에서 총알만 잔뜩 가져 나가고 총이 없거나 총쏘는 방법을 모른다.

- 교사 자신만의 닫힌 공간 : 교실문을 열어야

- 학교장의 수업장학은 이론적, 형식적임.

- 신학기 수업 공개 다툼, 열린교육 실패, 토론학습도 자리 잡지 못함

- 수업 혁신은 개별교사의 노력만으로는 불충분(교과교실제 성공미흡)

- 학습공동체(배움의 공동체, 수업연구회)를 구축하고 학습 조직으로 전환하여 힘을 합칠 때 수업혁신은 가능

혁신학교 배움의 공동체 수업만이 해결방법은 아님

병원과 같은 철저한 임상연구가 이루어지는 연구 및 연수 기관

- 전학년 전과목 블록타임제(교사중심 수업에서 학생활동 중심 수업)

교사학습동아리 활성화가 필요함

평가방법의 혁신방안

- 결과서열 중심에서 성장과 발달의 과정을 평가

- 입시 중심으로 왜곡된 학력과 성취도 중심의 교육관에서 벗어나야

2015 PISA 학력 개념

- 우리나라 PISA 우수평가 결과 : 부모들의 노후 인생 포기의 대가, 사교육에 돈을 퍼부어 이룩한 실적, 못 자도록 아이들을 압박해서 이룩한 평가 결과삶의 행복지수 바닥. 청소년의 자살율도 세계1위 기록

- 교육과정-수업-평가 통합적 관리,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수행평가 등 과정중심 평가 강화, 교사별 평가를 도입(입시제도 선행에서 유인으로 전략 수정)

 

생활지도의 혁신방안

- 공동체적 생활 태도와 민주주의를 배우는 학교

-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속담을 모르는 아이들

- 학교는 가정을 비롯한 어느 단체나 조직보다는 민주적이고 인간적인 공동체 교육이 가능한 공간

- 좀 기다려야(학생인권조례), 교권조례

-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합의 능력,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을 심어주는 교육, 인권이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어야

- 최선의 대안은 교원들에게 있다.

아이들의 자치능력을 함양시키는 방법 필요, 자치법정, 자치규정 등

학생들의 행사(축제, 캠페인 등)은 학생회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행사 기획, 실천할 수 있도록 신뢰하고 지원 필요

학생들의 두발, 복장 등의 문제보다는 민주적 질서와 약속 이행 등, 바른 사고와 행동 중심의 지도가 필요

 

교육 복지의 혁신 방안

- 복지 정책의 진화 필요 : 선별적 복지보편적 복지 + 선별적 복지

- 방과 후, 휴무일 돌봄과 체험활동은 지역사회에서 맡아야

-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속의 복지, 부진아 지도, 특기적성 중심의 교육

- 학교 안 책임교육(상담, 치료, 부진보정)과 학교밖 책임교육(중도 탈락청소년)

- 자치구지역사회와 책임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안전망 강화

부진아 학습 지도, 방과후교육 강화

1교사 5멘토링의 실질화

체험활동의 확대, 뒤뜰캠프. 방학 중 학급·동아리별 체험활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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